포인터

2023. 3. 30. 22:02프로그래밍/C++

포인터란 메모리 주소를 저장하는 변수로, 메모리의 주소를 직접 다룰 수 있게 해줍니다. 즉, 포인터를 이용하면 변수나 배열 등의 메모리 주소를 직접 조작할 수 있게 되어 프로그래밍에서 더욱 다양한 기능을 구현할 수 있습니다.

포인터를 사용하는 방법은 다음과 같습니다.

1. 포인터 변수 선언하기

int *ptr;

위와 같이 데이터 타입 뒤에 *을 붙여 포인터 변수를 선언할 수 있습니다. 이때 변수명은 자유롭게 지을 수 있습니다.

2. 포인터 변수에 메모리 주소 저장하기

int num = 10;
int *ptr = #

위와 같이 & 연산자를 이용하여 변수 num의 주소를 ptr에 저장할 수 있습니다.

3. 포인터를 이용하여 변수의 값을 변경하기

*ptr = 20;

위와 같이 * 연산자를 이용하여 ptr이 가리키는 변수의 값을 변경할 수 있습니다. 이 경우 ptr이 가리키는 메모리 주소에 20을 저장하게 됩니다.

4. 포인터를 이용하여 배열 다루기

int arr[5] = {1, 2, 3, 4, 5};
int *ptr = arr;

위와 같이 배열의 이름을 이용하여 첫 번째 요소의 주소를 포인터에 저장할 수 있습니다. 이후 포인터를 이용하여 배열의 요소에 접근할 수 있습니다.

위에서 설명한 것들은 포인터의 기본 개념 중 일부이며, 포인터를 이용한 동적 메모리 할당, 포인터의 상수화 등 더 다양한 내용이 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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